Q1. 럼피스킨 병은 무엇인가?
럼피:덩어리 + 스킨:피부
의 합성어로써 피부에 혹 또는 덩어리가 생기는 것에서 유래 된 병명이죠.
1종가축전염병으로 분류되어 전파력이 상당히 높은 질병입니다.
럼피스킨 병은 수두바이러스 과 어 capri-poxvirus 안의 바이러스에 의한 소와 물소의 전염병을 말합니다.
주로 모기 등의 흡혈곤충에 의해서 전염되고 있습니다.
Q2. 발병근원지는?
이 병은 아프리카 잠비아에서 최초발병되었고 2013년도에 전 세계로 확산되었습니다. 하지만 다행히도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고 폐사율이 10프로 미만이라고 하니 크게 염려할 사항은 아니지만 주의를 해야겠죠.
Q3. 증상은 어떤가요?
럼피스킨 병 은 소에서 주로 발병되는데 감염된 소는 일정부위의 동통, 부어오름,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난 후, 피부질환이 발생합니다.
Q4. 현재 한국 상황은?
경기와 충남 소재 축산농장에서 소 바이러스성 질병인 '럼피스킨병' 확진 사례가 발생하면서 국내에 시작이 되었습니다.
최근 충남 쪽 축산농장 모두 5 곳에서 발병되었고 사흘 만에 10건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.
Q5. 정부대처방안 및 우리의 대체는?
현재 정부의 대처방안 은 살처분입니다.
비록 10 프로의 치사율이긴 하지만 확장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의도로 보이는데요.
치사율은 낮으나 높은 전염성으로 인한 어쩔 수 없는 해법인 듯 보입니다
감염되지 않은 소는 서둘러 사전 예방접종을 가이드하고 있습니다.
우리의 대처방안은 소, 닭 등 많은 병이 발생하였을 때 하셨던 데로 가축농가의 방문을 자제하는 것입니다
가급적 방문을 자제하시고 축산농가인근의 차량통행 또한 당분간 자제하신다면 확산방지에 도움이 크게 될 것 같네요.
Q6. 사람에게 간염?
천만다행으로 럼프스킨 은 사람에게 전이되지는 않은다고 합니다.
럼프스킨병 전파 자체가 "직접접촉"에 의한 전파입니다.
다만 우유 생산량이 줄거나 소고기 가격의 상승이 당분간 지속될 것 같네요.
전파력이 굉장히 강해서 지난해 인도 북서부를 중심으로 유행했었던 적이 있는데 200만 마리 이상이 간염 되었다고 하네요.
Q7. 겨울철 발생가능성 있는 전염병은?
겨울철에는 럼프스킨병 이외에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, 구제역 등 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시기이므로 농가와 관계기관은 소독, 방제 등 차단방역에 철저히 하여야 합니다
가축들이 사람들의 먹이이기 때문에 연민의 정이 덜할 수도 있겠지만 매년 도살되는 상황이 올 때면 그러한 행위를 하는 사람 또한 큰 트라우마에 시달린다고 합니다.
아무쪼록 질병의 확산이 잠잠해져서 하루빨리 해결되었으면 하네요.